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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대 그리스의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적 차이점
sol) 스파르타에는 매우 강한 자만이 시민이 될 수 있었는데 어렸을 때 낭떠러지에 던져 살아남은 아이만 교육시키고, 강하게 교육시켰다. 금욕적인 생활을 추구했다. 이는 군사의 효율성을 강조한 아테네에서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갖춘 군사양성을 목표로 한 교육이라 그런 것이다. 여자아이를 교육시킨 이유는 나중에 어머니로서 건강한 아이를 낳고 자식을 굳게 키우라는 의미였다. 반면 아테네에서는 조화로운 교육을 했다. 개인주의가 있었고, 민주주의 또한 발달했다. 강하게 교육시키는 스파르타와 달리 금욕적이지 않았고, 민주시민을 양성시키고, 시민의식을 양성하는데 교육 목표가 있었다.
2. 고대 아테네의 교육은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로 구분하는데, 이들 전통은 자유교육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공통되나 차이점을 서술(어떤 차이가 있는지 지식의 성격, 교육방법, 교육목적, 교사관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이들이 제시한 자유교육의 의미)
sol) 소크라테스는 지식의 보편타당성에 입각한 지덕합일성을 주장했다. 교육은 도덕적 인간을 만드는데 있다고 생각했다. 보편적 진리를 보급하였다. 대화를 통해 자신의 무지를 알아차리도록 만들어 참된 진리를 깨닫게 했다. 문답법 반문법 대화법 산파법을 사용했다.
소피스트는 아테네 밖에서 아테네로 모여든 외국인으로, 자신의 가르침을 받겠다는 젊은이에게 지식을 가르치는 최초의 직업교사집단이다. 젊은이들에게 삶의 지혜를 주었고, 사람을 설득하는 기술에 관심을 가졌다. 모든 지식은 감각을 통해 얻어진다고 생각했다. 불변의 진리나 보편타당한 도덕은 있을 수 없고 진리는 변한다고 생각했다. 시민들에게 극단의 개인주의, 이기주의 자유주의를 주입시켜 아테네가 망했다. 단순한 읽기쓰기를 넘어서 고급교육이 시작되었는데, 문법 논리학 윤리학 수사학 비평등 학문의 발달과 교수법의 발달을 불러왔다.
3. 인문적 실학주의의 교육론 유형 서술
sol) 인문적 실학주의는 인문주의에서 실학주의로 넘어가는 과정이며 교육의 현실적 적합성과 실용성을 강조했다. 사회적 실학주의는 고전뿐만 아니라 새로운 학문에 대한 공부도 실제적인 삶의 문제에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해서 삶의 지혜를 기르는 교육을 해야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는 주위사람과의 교제 등 세상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모든 학습자에게 동일하게 적합한 방법은 없다. 폭력과 강압이 강요되어서는 안된다. 암기는 지식이 아니다. 라고 주장했다. 이에 존 로크는 인간오성론을 주장했다. 감각적 실학주의는 자연과학의 지식과 연구방법을 교육에 끌어들여 교육의 현실적 적합성과 실용성을 중요시했다. 실물학습이 책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다. 이에 코메니우스는 세계도회, 범지학, 대교수학 등을 만들었다.
4.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계보 코메니우스 → 루소 → 페스탈로치 → 프뢰벨 중 한가지 서술
sol) 루소는 자연인을 위한 교육, 소극적 교육의 원리, 연령별 차이에 따른 교육, 아동 중심의 교육을 했다. 특히 아동에 대한 소극적 교육을 주장했는데, 여기서의 소극적 교육이란 아동이 자발적으로 성장하는데 있어서 교사는 그저 아동의 성장을 뒤에서 받쳐주는 역할만 하는 것을 의미했다. 아동의 성장기를 연령에 따라 구분했다는 점에서 높게 생각했고, 현재의 유아교육이 있을 수 있는 것도 이러한 사상이 바탕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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